옹실이의 개발이야기

2023/05/14 2

[백준] 알고리즘 #3003 : 킹, 퀸, 룩, 비숍, 나이트, 폰 (Python)

문제 동혁이는 오래된 창고를 뒤지다가 낡은 체스판과 피스를 발견했다. 체스판의 먼지를 털어내고 걸레로 닦으니 그럭저럭 쓸만한 체스판이 되었다. 하지만, 검정색 피스는 모두 있었으나, 흰색 피스는 개수가 올바르지 않았다. 체스는 총 16개의 피스를 사용하며, 킹 1개, 퀸 1개, 룩 2개, 비숍 2개, 나이트 2개, 폰 8개로 구성되어 있다. 동혁이가 발견한 흰색 피스의 개수가 주어졌을 때, 몇 개를 더하거나 빼야 올바른 세트가 되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입력 첫째 줄에 동혁이가 찾은 흰색 킹, 퀸, 룩, 비숍, 나이트, 폰의 개수가 주어진다. 이 값은 0보다 크거나 같고 10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이다. 출력 첫째 줄에 입력에서 주어진 순서대로 몇 개의 피스를 더하거나 빼야 되는지를 출력한다. ..

알고리즘 2023.05.14

[백준] 알고리즘 #25083 : 새싹 (Python)

문제 아래 예제와 같이 새싹을 출력하시오. 입력 입력은 없다. 출력 새싹을 출력한다. 풀이 1. 출력할 새싹을 복사해 띄어쓰기에 유의하여 print("") 안에 내용을 붙여넣기 한다. 2.print("") 내용 안에 "나 ' 또는 \ 이 있다면 앞에 \를 한개 더 붙인 후 컴파일한다. 1 2 3 4 5 6 print(" ,r\'\"7") print("r`-_ ,\' ,/") print(" \\. \". L_r\'") print(" `~\\/") print(" |") print(" |") cs

알고리즘 2023.05.14